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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따구리] 교명, 주민 합의과정 필요하다

‘이름’을 정하는 일은 쉽지 않다. 한번 정하면 바꾸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사람은 물론이고 단체나 모임의 이름을 정할 때도 심사숙고 하기 마련이다.

 

특히 교명은 그 의미가 특별하다. 학교가 존재하는 한 매년 입학하고 또 졸업하는 수많은 학생들에게 모교의 이름이 따라붙게 되고 주민들에게는 해당지역을 상징하는 의미를 갖는다.

 

교육청이 정한 신설학교의 명칭을 놓고 주민들이 반발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교명을 놓고 학교간에 마찰이 빚어지는 경우도 있다. 경남대는 지난 2003년말 교명과 상징물에 대한 특허등록을 추진했다. 국립대 대부분이 지명을 사용한다는 점을 감안, 경상대가 국립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경남국립대’로 교명 변경을 추진하자 사립인 경남대가 발끈하고 나선 것.

 

교명의 상징성과 가치를 보여주는 사례다.

 

전주 우아동에 올해 신설되는 한범중은 개교를 눈앞에 두고 주민들의 반발에 의해 뒤늦게 교명변경 절차를 진행, 입학예정자와 학부모들이 혼란을 빚고 있다.

 

또 익산에서는 견훤중과 백제중의 명칭을 둘러싸고 학계에서까지 논란에 가세했다.

 

이같은 논란은 획일적으로 학교가 들어설 곳의 지명을 따서 교명이 정해지고 결국 같은지역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명칭이 같아지는 현상으로 귀결되고 있다.

 

학교 이름속에 설립이념과 취지를 함축해 놓는 사립과 달리 공립의 경우 교명이 지명으로 획일화되는 현상은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다. 점차 잊혀지고 있는 익산시의 옛 이름 이리(裡里)라는 명칭도 이제는 유일하게 교명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것처럼 해당지역의 옛 명칭을 사용하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주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또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교육여건개선사업에 따라 신설학교 설립계획이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교명선정위원회는 물론 교명제안을 받는 과정에서부터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결정된 명칭에 대해서는 그 사유를 충분히 설명해주는 절차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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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표 kimjp@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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