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7 03:45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지역일반
일반기사

[이치백의 一日五話] 1990년 파키스탄 수상 여아 분만

1924년 프랑스서 첫 동계올림픽

◎ 1월 25일

 

①한성순보 주보로 속간

 

우리나라에 최초로 국한문을 혼용한 신문은 “한성순보‘의 후신 ’한성주보‘였다. 1886년 오늘, 한성순보 속간으로 세상에 내놓은 이 한성주보는 당시로서는 상상도 못할 만큼 개화된 것이었다. 즉 외국관계 기사에서 ’인끄리스(영국) 이타또리아(이태리), 예지브드(이집트), 져야만(독일) 등으로 표기했었다.

 

②“청와대를 까러왔다”고 …

 

1968년 1월 21일 북한 124부대 소속 무장공비 31명이 서울에 침입, 청와대 기습을 노렸으나 아군은 5명을 사살하고 김신조(金新朝)를 생포했다. 그는 1월 25일 기자회견에서 “청와대를 까러왔다. 박정희의 모가지를 따러왔다”고 극악한 발언을 했다.

 

③현직 수상이 아기분만

 

1990년의 파키스탄 수상은 젊은 여성이었다. 36세밖에 안 된 붓트 수상은 이해의 1월 25일 여아를 분만하여, 세계적으로 큰 화제꺼리가 됐었다. 그것은 현직 집권자, 즉 수상으로서 아이를 출산한 것은 세계적으로 처음 있었던 일이기 때문이었다.

 

④제1회 동계올림픽

 

상춘의 나라로 올림픽의 발상국가 그리스에는 원래 동계 스포츠는 존재치 않았다. 그러나 최초의 동계 올림픽 대회가 개최된 것은 1924년의 오늘, 프랑스의 몽블랑의 기슭 샤머니에서 열렸었다. 그때는 또한 일시 중단됐다가 부활한 제8회 올림픽이 파리에서 열렸던 때였다.

 

⑤황우석 박사 줄기세포 수사

 

전 세계에 한때 큰 화제를 모았던 황우석 박사와 줄기세포사건은 2006년 오늘, 서울지검 특별수사팀은 미즈메리병원에서 압수한 줄기세포 샘풀 90개의 DNA 유전자 지문을 분석했다. 그러나 체세포 복제 줄기세포와 환자맞춤형 체세포 복제 줄기세포가 없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