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민 수습기자
대한민국은 인터넷 초강국이다. 이에 발맞춰 사이버 상에서 기업이나 기관을 시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한 홈페이지들도 각자 특성에 맞게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지자체들은 도·시·군정의 홍보를 위해 막대한 자금을 들여 홈페이지를 만들고 이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때문에 힘을 들여 관공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안방에 앉아서도 민원을 해결할 수 있고, 얻고자 하는 정보를 손쉽게 취득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일부 지자체의 홈페이지가 올바르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거나 전혀 다른 사이트와 링크돼 있어 시민들에게 혼동을 주고 있다.
전북도의회가 도내 14개 시·군 의회와 연결해 놓은 링크 중 김제시, 임실군, 순창군의회 홈페이지는 클릭을 하는 순간 화면을 표시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전주시청은 시내버스운행정보를 알고자 민원인이 직접 방문할 경우를 대비해 전북지방경찰청 등에 대한 위치를 지도로 안내하고 있지만 경찰청과 도청을 이전하기 전의 장소로 표시하고 있다.
이밖에 부안군은 조직도에서 각 실과를 클릭할 경우 지역경제과는 종합민원실, 문화관광과는 사회복지과가 표출되는 등 실과명과 실제 화면상의 정보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도 홈페이지 담당 공무원들은 체크를 하지만 연결돼 있는 다른 기관이 홈페이지 주소를 교체할 경우 통보를 해주지 않아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말만 되풀이한다.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는 주민들을 위한 선진행정을 펼치겠다는 다짐들이 잘 나타나 있다. 선진행정을 펼치기 위해서는 구호와 문구를 내세우기에 앞서 가장 작은 것의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작지만 시민들의 생활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홈페이지 관리 철저야 말로 진정 시민을 위한 행정의 시작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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