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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목대] 공천 물갈이

18대 총선이 두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호남지역 현역의원 물갈이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물갈이론과 공천은 설 연휴 기간 민심의 주요 관심사가 될 것이다.

 

물갈이론은 통합신당 지도부에서 먼저 불거졌다. "호남기반이 튼튼할 수록 신당의 변화를 일굴 분들이 나와야 한다" "호남에서는 누가 공천이 되든 당선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손학규 대표가 화두를 던졌다. "무난한 공천은 무난한 죽음"을 의미한다는 비장감도 내비쳤다. 박재승 공천심사위원장도 "자신보다 훌륭한 사람이 있으면 현역도 불출마해야 한다"고 외연을 좁혔다.

 

모두 대대적인 인적쇄신을 시사하는 발언이다. 실제로 통합신당 호남지역 물갈이론에 대해 46.2%가 ‘공감한다’고 밝혀 국민적 물갈이 욕구 역시 강하다는 걸 알 수 있다. 향후 공천레이스에서 호남 의원 31명(전북 11명, 전남 13명, 광주 7명)중 누가 살아남을 것인지 벌써부터 관심을 끌고 있다.

 

사실 역대 총선 때마다 30%선의 물갈이는 있어 왔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도 지역구 의원중 62.5%가 정치신인으로 채워졌다. 전북지역 역시 11명의 의원중 김원기 정세균 장영달 이강래의원을 빼고는 7명이 새로 지역구에 입성했다. 무려 63.6%에 이르는, 아주 높은 교체비율이다.

 

그러나 30%, 40% 등 일률적 물갈이 비율을 제시해 놓고 그 틀에 맞추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초선이니 중진이니 하는 ‘선수’(選數)로 선을 가르는 것 역시 객관적인 잣대가 될 수 없다. 그렇게 하다간 자칫 마녀사냥으로 흐를 우려가 있다.

 

문제는 어떤 공천기준을 갖고 재단할 것인가에 있다. 당 쇄신위는 비리, 부정 등 구시대적 정치행태로 국민적 지탄을 받은 인사들을 후보군에서 제외시키겠다는 기준을 마련했다. 하지만 이건 너무 당연하고 느슨하다.

 

그보다는 현역의원에 대한 평가를 제대로 하고 공천기준도 당 지도부가 아닌, 지역주민의 눈높이에서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비리나 부정을 저지르지 않았다고 해서 대충 적당히 지낸 의원에게도 공천면죄부를 준다면 주민을 기만하는 행위가 될 것이다. 이를테면 "뽑아만 놓았지 도대체 무슨 일을 했는지 모르겠다", "유명 정치인 하수인 행세나 하고 있다", "지역주민 접촉 횟수가 손가락에 꼽을 정도" 라는 비판을 받는 인물이 또 공천돼서야 말이 되겠는가.

 

특히 ‘공천=당선’ 가능성이 높은 전북은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 실적이나 지역내 여론을 반영하는 등 더 촘촘한 공천그물망을 짜야 한다. 지금 처해진 전북의 상황을 감안한다면 적극성·역동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둘 수도 있을 것이다.

 

막연한 물갈이 요구보다는 현역의원에 대한 지역차원의 과학적인 평가장치를 갖추는게 우선이다. 평가를 통해 주민만족도가 낮은 의원은 배제시키면 된다. 지역에 대한 정치서비스를 높이는 길이기도 하다. 당이 하지 않으면 시민단체나 언론이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당이 던져주는 상품만을 선택하는 전북지역이 돼서도 안되지만, 당 역시 구태의연한 상품을 내놓아서도 안된다. 상품이 눈높이에 맞지 않으면 소비자는 언제든 경쟁상품으로 갈아치우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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