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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식품산업 수도 만들자] 농업 견인하는 일본 식품산업

①동아시아시장 선점하라-"해외시장 개척이 식품·농업산업 발전 돌파구"

일본의 재단법인 식품산업센터 규조 사이토 이사장(뒤쪽 오른쪽 두번째) 등 재단 관계자들이 전북도 한명규 정무 부지사(앞쪽 오른쪽 두번째) 등에게 일본 식품산업을 설명하고 있다. (desk@jjan.kr)

식품산업 발전에 대한 일본의 의지가 곳곳에서 읽혀졌다. 겉으로 화려하지 않으면서 치밀하게 진행되고 있었다.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일본 도쿄도와 이바라키현에 집중된 정부 혹은 공공법인 형태의 식품관련 기관과 연구소들을 찾아 취재한 결과를 이렇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취재에는 일본에서 농업 관련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김중기 전북도 FTA팀장이 동행해 취재 자문 등의 도움을 줬다.

 

일본 동경도 천대전구에 자리잡은 농림수산성 모습. 농림수산성내 식품산업 정책을 총괄하는 종합식료국이 있다. (desk@jjan.kr)

 

▲ 국내 식품시장 한계서 출발

 

일본의 식품산업 발전에 대한 의지와 야심은 '동아시아식품산업활성화 전략'을 통해 잘 드러난다. 국내를 넘어 동아시아 식품시장을 본격적으로 겨냥한 일본의 전략은 인구감소와 고령화 등에 따른 소비 감소 등으로 식품산업 자체는 물론, 농업 분야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다. 일본은 그동안 농업발전의 돌파구로 식품가공산업을 육성해왔지만, 국내 시장만으로는 한계에 다다랐다는 판단을 했고, 자연스레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자는 합의가 이루어졌다.

 

일본 농림수산성 식품산업기획과 카주야 하시모토 식품산업 전문관은 "동아시아 전략은 어디까지나 국내 식품산업의 발전에 바탕을 두고 동아시아 각국에 투자를 촉진시켜 식품업체의 경쟁력 강화와 수출 시장 개척에 목표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식생활과 식소비 문화를 향상시킴과 동시에 농림수산업 발전을 기대하고 있단다.

 

해외시장 중에서 일본이 동아시아지역을 주목한 것은 비슷한 식문화를 갖고 있고, 세계 30%에 이르는 20억 인구라는 넓은 시장, 식품산업이 상대적으로 덜 발달된 점 등을 매력적 요소로 평가했다.

 

▲ 정부 아닌 협의체서 주도

 

동아시아식품시장을 겨냥한 일본의 전략이 구체적으로 만들어지는 중심체는 정부가 아닌, '전략회의'다. 다른 분야에서도 그렇지만, 일본에서 식품산업이나 농업 관련 정책에서 정부의 역할이 크지 않다. 정부는 큰 틀만 잡을 뿐이며, 액션플랜을 만들어 구체화시키는 것은 관련 협회나 전문가, 당사자들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해서다. 동아시아를 겨냥한 대단위 프로젝트임에도 정부가 주도하지 않고 전략회의를 통해 추진되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전략회의 산하에 참여 기관간 협력을 위한 연락협의회가 있다. 여기에 협의회 등에서 주요 쟁점이 된 문제들을 검토하고 구체적 방안을 찾는 곳으로 투자실무자 및 식품기업?금융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10명으로 구성된 워킹그룹을 두고 있다.

 

전략회의의 좌장은 현재 업체 대표(기코망)가 맡고 있으며, 일본 경단련, 언론인, 대학교수, 식품업체 대표 등 10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탤런트 1명이 전략회의에 참여하는 점이 이채로웠다.

 

동아시아식품산업활성화 전략을 실질적으로 이끌어 가는 곳은 연락협의회다. 여기에는 농수산성 외무성 경제산업성 국토교통성 후생노동성 등 6개 정부 부처와 29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일본경단련을 비롯, 식품산업중앙협의회 일본상의 전국은행협회 일본무역회 식품산업센터 농림어업금융 해외직업훈련협회 농업·식품산업기술총합연구기구 등이 망라됐다.

 

▲ 해외연락협의회 통해 정보수집 척척

 

일본의 동아시아식품산업활성화 전략은 전략회의를 통해 몇 차례 수정을 거치며 2010년까지 7개 사업의 실행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식품기업의 투자를 위해 정보를 수집해 공유하고 △사업 투자를 위해 환경을 정비하며 △지적재산권보호 △기술개발 △인재육성 △다른 시책과 연계 △산관학 연계체제를 구축하는 내용들이 그것이다.

 

특히 관심을 끄는 사업이 정보수집 분야. 정보수집과 공유를 위해 중앙 단위에 식품산업해외사업활동지원센터와 동아시아 주요도시에 해외연락협의회를 두며, 일본내 주요 도시에 상담창구를 두고 있다. 현지 정보 수집을 위해 지난해 중국 북경과 상해, 광주, 태국 방콕, 싱가폴 등에 현지연락협의회를 설치했으며, 올해는 베트남 호치민에 연락협의회를 설치할 계획으로 있다. 아직 한국에는 협의회가 설치돼 있지 않다.

 

지방상담 창구는 북해도를 중심으로 전국 47개 도도부현에 올해까지 완료할 예정으로 있다. 일본 기업들이 해외사업에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게 입체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셈이다.

 

재단법인 식품산업센터 규조 사이토 이사장은 "일본의 식품수요가 포화상태인 상황에서 아시아 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됐다"며, "식품안전에 대한 축적된 일본의 기술이 아시아 식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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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용 kimwy@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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