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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건설업계 호남고속철 공사 눈독

9개 공구 이달부터 발주…대형 건설사와 컨소시엄 경쟁

3조원에 육박하는 호남고속철 전북지역 9개 공구가 이달부터 잇따라 발주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고속철에 승차하려는 도내 건설업체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14일 도내 건설업계에 따르면 호남고속철 오송∼목포간 1단계 17개 공구중 도내 구간은 2-4공구(논산 강경읍∼익산 낭산면) 등 모두 9개 공구로, 총 사업비는 2조9361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르면 이달중 4-1공구 등 4개 공구가, 8월중에는 3-1공구 등 2개 공구가, 9월중에는 2-4공구 등 3개 공구가 발주될 예정이며, 이중 4-2공구만 대안입찰 방식으로 발주되고 나머지는 모두 최저가 입찰 방식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철도건설공사 시공실적이 사실상 전무한 도내 업체들은 메이저급 대형 건설사와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사에 참여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현재 도내에서는 약 20여개의 중견건설업체가 실적을 갖춘 대형사들을 상대로 짝짓기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도내 업계는 특히 대안입찰 공구에 참여하기 위해 대형사들과 접촉면을 넓혀가고 있지만, 대안입찰이 단 한 곳에 그쳐 최저가에도 눈을 돌리는 모습이다.

 

반면 일부업체들은 최저가 공사의 경우 대형사들간의 경쟁 구도에 따라 적자공사를 면치 못할 것으로 우려, 이해득실을 저울질하며 관망하는 모습도 보인다.

 

도내 업계 한 관계자는 "철도공사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여서 향후 공사를 대비한 실적쌓기 차원에서라도 이번 공사에 참여할 계획"이라며 "하지만 최저가 공사는 위험 부담이 많아 조심스런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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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식 desk@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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