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8 18:34 (Sat)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경제 chevron_right 함께 부자되는 투자지혜
일반기사

[함께 부자되는 투자지혜] 성공 투자 비결, 변신·침착·일관성

3년 4개월. 골프 선수 최경주가 제5의 메이저대회로 불리는 플레이어스 챔피언십에서 우승하기까지 걸린 시간이다. 그 동안 대한민국 남자 프로골프는 여자 프로골프보다 약하다는 평가였다. 그를 통해 새로운 역사를 쓰기 시작한 대한민국 남자 프로골프이기에, 오랜만에 들린 그의 우승 소식은 많은 사람에게 기쁨을 주었다.

 

그의 우승 뒤에는 세 가지 비결이 있었다. 그것은 변신(Change), 침착(Calmness), 일관성(Constant)이다. 이는 투자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첫 번째, 변신이다. 최경주 선수는 단 한 번도 자신의 완성된 스윙을 본 적이 없다고 한다. 자신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더 나은 스윙자세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이다. 투자에서도 똑같은 논리가 적용된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항상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부족한 지식을 보충하고 신문과 책, 투자설명회 등 가능한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경험함으로써 나만의 투자원칙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두 번째, 침착이다. 골프 전문가들은 최경주 선수의 PGA투어 도전에 부정적이었다. 외국선수에 비해 덩치도 작고 장타자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경주 선수는 그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퍼터를 바꾸고 자세를 고쳐 잡았다. 그렇게 만들어진 것이 그의 '명품 벙커샷'이다. 어려움이 와도 침착하게 자신만의 골프 스타일로 지금의 자리에 설 수 있었던 것이다. 투자할 때 우리는 종종 위기에 직면한다. 그때마다 어떤 자세와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그 속에서 침착하게 자신만의 스타일을 지켜 좋아지는 기업을 찾아 함께할 수 있는 침착함과 용기가 필요하다.

 

세 번째, 일관성이다. 최경주 선수의 별명은 '탱크'다. 외모에서 품기는 탱크와 같은 단단한 모습 때문에 생긴 별명이다. 별명처럼 뚝심 있게 노력하고 남들보다 많이 연습한다. 투자에서도 일관성은 매우 중요하다. 단기적인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장기적 관점에서 본인의 목표를 일관되게 유지할 때 성공적인 투자로 연결된다. 단순히 과거 수익이 높았다는 이유로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목표와 계획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골프를 인생에 비유한다. 그린 위에서 시원하게 퍼팅에 성공하여 환호하기도 하지만 벙커에 빠져 어려움을 겪는 모습이 인생과 닮았기 때문이다. 투자의 세계도 마찬가지다. 투자라는 긴 여정에서 만나게 될 어려움을 극복할 투자자세가 우리에게 필요하다. 3년 4개월의 부단한 노력과 기다림으로 챔피언이 된 최경주 선수에게 축하를 보내며 우리도 그와 같은 모습을 기대해본다.

 

/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투자지혜연구소 책임연구원 강정란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경제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