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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경제를 살리려면

전북 정치권·자치단체 출향인사 등과 체계적인 발전전략 시스템 갖춰야

▲ 진 홍

 

한국생산성본부 회장

전주를 떠난지 어느덧 35년이 되었다. 아직 타향생활을 벗어나고 있지 못하지만, 부모님이 계시고 나의 삶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고향에 대한 관심과 애정은 세월이 흐르면서 더욱 커지는 것 같다. 고향에 대한 관심은 자연히 고향의 경제발전에 대한 염원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전북의 상황이 별로 나아지지 않는 것 같아 서운한 마음을 떨칠 수 없다. 지역별 경제력을 비교할 수 있는 지표로 흔히 1인당 지역내 총생산(GRDP)을 사용하는데 통계청자료에 의하면 2010년 전북의 1인당 GRDP는 1,931만원으로 우리나라 평균보다 현저히 낮다. 인구 등에서 도세가 전북보다 낮다고 여겨지던 충북, 강원보다도 낮은 최하위권으로 전북보다 1인당 GRDP가 더 낮은 지역은 대구, 광주 등 광역시와 제주도인데 이들 광역시지역은 인근 도지역에서 생산활동에 종사하고 거주만 하는 인구가 많아 광역시와 인근 도지역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전북경제가 실질적으로 전국 최하위권으로 떨어진 이유는 무엇일까? 필자는 역사적으로 3가지의 소외과정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가장 결정적이고 중요한 것은 60~70년대 한국의 산업화과정에서 소외된 것이다. 수출산업이 수도권과 영남지역에 집중배치된 것이다. 수출기업과 관련 인프라가 모이게 된 이들 지역에는 규모의 경제와 집적경제의 이익에 의하여 투자와 우수인력이 더욱 집중된 반면 전북지역은 기업환경이 상대적으로 악화되어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는 악순환의 구조에 처하게 된 것이다. 두 번째는 정부의 수도권억제 정책의 혜택에서 소외된 것이다. 정부는 지나친 수도권집중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을 80년대부터 강력히 추진해 왔는데 지리적으로 가까운 충청권과 강원도 일부 지역만 정책의 수혜를 집중적으로 받게 되였다. 수도권에서 신증설이 어려운 공장들이 대거 충청권으로 이동하면서 충남의 2010년 1인당 GRDP는 울산 다음으로 높게 되었고, 충북도 전북보다 20%이상 높아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북은 호남권개발 과정에서도 광주 및 전남에 크게 밀렸다. 전북은 정부지원사업 등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했는데, 지역전략산업의 경우 광주는 1999년부터 광산업 육성이 시작된 반면 전북지역은 2002년에 사업이 시작되었다. 전주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던 1975년의 전북인구가 246만명, 전남인구가 398만명으로 1.6배 차이이던 것이 2010년에는 인구는 1.8배, 경제력차이는 2.4배로 격차가 크게 확대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앞으로는 어떻게 될 것인가? 물론 우리 하기에 달려있다. 아직 제조업기반과 관련 인프라가 취약하여 경제성이나 수월성만을 기준으로는 기업의 전북지역 투자나 정부 프로젝트 확대를 기대하기 쉽지 않다. 또 선도적인 대기업이 없고, 경쟁력의 핵심요소인 신기술이나 우수 인력의 공급도 원활하지 못하다. 그러나 공장입지를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고, 점점 커져갈 중국과의 비지니스를 고려할 때에 전북은 그 전진기지로써 충분한 가치가 있다. 또한 경제가 융합화되고 서비스화 됨에 따라, 이제는 전통과 문화예술 등 전북이 강점을 가진 분야가 각광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신성장동력 산업의 발굴 및 관련 기업 유치, 기업지원 인프라 구축, 창업 활성화 및 기업의 혁신능력 제고를 위한 산학연 연계 강화 등 시급히 추진해야 할 과제는 잘 알려져 있다. 문제는 실천력이다. 이는 전적으로 정치권의 역할과 의지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가재원의 배분은 기본적으로 정치과정이고 국회에서 결정된다. 전북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서로 역할을 분담하고, 지자체, 출향인사 등과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어 전북발전전략을 추진해 나간다면 성공하기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마침 이번에 등장할 새정부는 누가 집권해도 국민통합, 동반성장 등에 집중할 것이다. 전북 정치권은 균형 발전, 동반성장의 필요성에 대한 확고한 인식을 바탕으로 정연한 논리로 무장하여 대선후보와 국민을 설득해 나가야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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