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업무 부담과 학생·학부모의 비협조적인 태도가 문제로 지적됐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교육당국이 교원의 잡무를 줄이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상담시스템을 만드는 등 교사와 학생, 학부모 간 상담을 늘리기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16일 주장했다.
교총이 지난 4∼9일 전국 초·중·고교 교사 1천609명을 대상으로 벌인 '초중등 교원의 학생·학부모 상담실태 설문조사'에서 일주일간 학생과의 상담시간을 묻는 항목에 전체의 62.2%(1천명)가 1시간 이하라고 답했다.
일주일간 30분 이상 상담을 못한 교사도 29.5%(475명)에 달했다.
상담횟수는 대면과 전화, 온라인 상담을 모두 포함해 3회 미만이 37.1%(597명), 3∼5회가 36.8%(592명)이었다. 교사 약 74%가 하루에 학생 1명을 채 만나지 못한다는 의미다.
이런 세태를 반영하듯 전체 응답자의 절반에 육박하는 49.7%(799명)는 학생과의 상담시간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충분하다고 답한 교사는 17.7%(285명)에 불과했다.
학부모와의 상담부족은 더욱 심각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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