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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중심 자유학기제 설계를

▲ 이미영 전북지역교육연구소장
역사교과서 국정화, 지방교육재정 파탄 등 정부의 반교육적 정책으로 교육 현장은 물론 온 나라가 뒤숭숭하다. 정부는 또다시 누리예산을 예산에 반영하지 않아 당장 새해부터 어린이집 아이들의 교육비와 보육종사자들의 생계가 걱정이다. 이러한 가운데서도 놓쳐서는 안 될 교육현장의 변화가 있다면 2016학년도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시행될 자유학기제 정책이다.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1, 2학년 중 한 학기 동안 시험 없이 학생 참여형으로 토론, 실험학습,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며, 진로탐색 활동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어떻게 준비하고 실시하는가에 따라 상당한 교육혁신의 기회를 맞이할 수도 있다.

 

그러나 타시도와 달리 전북 교육 현장은 자유학기제 시행을 앞두고 너무도 고요하다. 자유학기제 시범학교 3년을 실시하면서 나타난 문제점은 무엇인지, 학생과 학부모의 호응은 어떠했는지, 직업교육체험처 확보를 위해 지역사회와의 연계와 협조는 이루어졌는지, 진지한 토론과 건강한 갑론을박이 있어야 대책도 나오는데 그저 조용하기만 하니 안타깝다. 심지어 얼마 전에 만난 모 중학교 교사는 학교에서도 자유학기제 사안은 중요 관심사가 아니라고 했다.

 

자유학기제는 거꾸로 가는 교육부 정책 중 유일하게 소위 진보교육감들이 앞장서서 이끌어가고 있는 제도이다. 진로체험 인프라 구축 부족, 학교 교육과정 준비 미흡으로 여러 가지 문제와 어려움이 있음에도 강원, 광주, 경기교육청 등은 이미 올해 90%이상의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를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경기, 서울 등은 혁신학교와 지역을 연계하는 마을학교형 자유학기제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전북교육청은 진로교육과 자유학기제에 미온적이어서 진로상담교사 배치율이 전국 최하위인 27.3%(전국 94.9%)에 머무르고 있으며, 전북형 자유학기제에 대한 모형도 잘 보이지 않는다.

 

필자가 자유학기제에 주목하는 것은 지식기반시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청소년 진로교육의 중요성이다. 또한 자유학기제는 현재 학교가 안고 있는 고질적인 병폐인 입시중심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학교 현장에서 교직원의 교육기획력에 따라 교육 혁신을 이룰 수도 있으며, 고립적인 학교중심 교육에서 지역중심 청소년교육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전북지역교육연구소가 주관한 세미나에서 발표자로 나선 전주의 모 중학교 교장선생님은 “혁신학교와 자유학기제를 결합해서 운영해보니 학교와 지역의 결합력에 시너지 효과가 있어 수업혁신은 물론 진로교육에 큰 성과가 있었다면서 학생은 물론 특히 교사, 학부모의 호응이 높았다”고 했다.

 

늦었지만 교육 행정 당국은 보다 적극적으로 자유학기제를 준비해줄 것을 부탁한다. 교직원들에게는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과 설계, 지역의 교육자원을 발굴, 제공하는 연수를 적극 실시해야 하며, 성적 저하를 걱정하는 학부모에게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중심의 교육 과정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가장 시급한 일은 지자체, 지역사회 기관, 단체, 주민들의 관심과 협력을 적극 이끌어내는 일일 것이다. 도민과 지역교육공동체가 나서서 전북의 청소년들을 잘 키우는 지역중심의 자유학기제를 설계하고 준비해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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