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에서, 늙는다는 것은 젊다라는 의미 이상의 가치를 지녔으며, 노인은 사회에서 위엄과 존경의 대상이 될 수 있었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산업화 및 도시화와 핵가족화, 맞벌이 등 사회 및 가족구조의 변화와 함께 젊은 세대들의 노인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접근방법으로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노인에 대한 태도변화, 세대교류 확대를 통한 노인관의 변화, 젊은이들의 노인에 대한 편견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제시되고 있다.
세대통합프로그램은 각 세대들이 살아가는 시간과 경험이 서로 다르다고 할지라도 전체 생애의 일부분으로서 서로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공통된 이해관계를 갖는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현실적으로 지역사회 복지시설에서 노인과 봉사 등을 통해 교류하게 되는 세대는 주로 청소년 세대이다. 그들이 갖고 있는 힘과 순발력, 재기 발랄함, 신선한 감각 등을 이용하여 노인 세대에게 필요로 하는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노인들은 그들이 가진 다양한 경험, 종합적인 사고, 오랜 기간에 걸쳐 습득한 삶의 지혜와 경험, 오랜 숙련에서 나온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 등을 통하여 젊은이들을 도울 수 있다.
그 도움은 일방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런 상호부조를 통하여 스스로에 대한 가치를 재발견하고 삶의 보람을 가질 수 있다
청소년 세대가 세대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세대간의 차이점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노인들의 외로움과 고독감 해소 및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노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리사회에 다음과 같은 체계가 갖추어져야 한다.
첫째, 각 세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중·고등학교 교과과정 안에 인간의 성장과 발달 단계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의 배정이 필요하다. 둘째, TV 프로그램, 대중매체에서 노인의 부정적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셋째, 정책적 차원에서 세대통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른 세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상호 세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세대통합을 위한 프로그램은 노인과 청소년이 함께함으로써 서로를 느끼며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세대간의 단절을 예방하고 그 관계를 개선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