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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쇠는 달궈졌을 때 두드려야

▲ 임병찬 전북애향운동본부 총재
쇠는 달궈졌을 때 두드려야 한다. 때가 왔다면 단 한순간도 미루지 말라는 말이다. 무슨 일이든 타이밍이 중요하고, 그것을 한번 놓치면 복구가 불가능할 수 있다. 오는 7월1일 폐쇄 위기에 몰린 군산조선소의 급박한 문제를 바라보며 이런 생각이 뇌리를 떠나지 않는다. 나는 전북 정치인들에게 ‘지금이 군산조선소 해법 마련의 최적기’라고 말하고 싶다. 쇠는 달궈졌고, 망치로 두드릴 때가 바로 지금이라는 말이다. 그런데 전북 정치인들이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보이지 않는다. 참으로 안타깝고 개탄스럽기까지 하다.

 

작년 하반기부터 천길 벼랑 끝으로 내몰린 군산조선소 문제는 올해 5월 19대 대선을 앞두고 문재인 민주당 대선 후보가 정상화 방안을 공약으로 내세우며 새 전기를 맞았다. 그 이전 전북애향운동본부는 긴급 성명을 내고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는 것만이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유지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력히 촉구했었다. 지역민들은 ‘100만 도민 서명부’를 현대중공업 본사에 전달했고, 전북도와 군산시도 끊임없이 단 1개뿐인 군산의 도크 가동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고 강력히 주장하는 등 민관이 혼연일체되어 현안 사수에 힘을 모았다.

 

이런 노력이 군산조선소 문제를 대선 이슈로 만들었고, 문 대통령은 당선 이후 이낙연 총리에게 “군산조선소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라”고 특별 지시를 내리기도 했다. 최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도 문 대통령은 군산조선소 문제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쯤 되면 군산조선소의 쇠는 달궈질 대로 달궈진 셈이다. 지금 이때, 전북 정치권이 적극 나서 정부에 대안도 제시하고 강력히 촉구해야 하는 데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정말 화가 날 지경이다.

 

정국이 어지러운 것도 사실이다. 인사 청문회를 놓고 여야가 힘겨루기에 나서고, 각 지역에서는 지역 현안을 국정과제에 포함하려고 전쟁과 같은 싸움을 벌이고 있다. 군산조선소 7월1일 폐쇄가 시한폭탄 초시계처럼 째깍 째깍 돌아가는 데 정치권이 가만히 앉아 기다리는 모습이란 정말 어처구니없다. 민관이 달궈놓은 쇠를 망치로 내려치는 일은 정치권의 몫이다. 우선 정부의 노후선박 교체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정치권의 압박이 필요하다. 정부가 발주하는 물량인 만큼 군산조선소에 물량을 지원하는 일은 순전히 정부의 의지에 달려 있다. 정부의 선박펀드를 이용해 신조 물량을 군산조선소에 안배하는 방안도 촉구해야 한다. 지난 4월 현대상선 선박펀드의 신조 물량은 국내 부실기업인 대우조선해양으로 결정된 바 있다. 부실기업도 기회를 얻는 판에 5000명의 일자리 확보가 가능한 세계 최고의 군산조선소가 물량이 없어 문을 닫는다면 말이나 되는가. 일자리 창출을 제1 과제로 삼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과도 전혀 맞지 않는 일이다. 현대중공업도 ‘먹튀 논란’에서 벗어나려면 최근 확보한 물량의 일부를 군산조선소에 배정해야 한다. 계속해서 물량 탓만 한다면 도민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힐 수밖에 없고, 정치권이 최일선에서 싸워야 할 것이다. 불공정하게 이뤄진 현대상선 선박펀드 물량을 지역안배 차원에서 절반(5척) 정도 군산조선소에 배정할 수 있도록 정치권이 노력해야 한다.

 

기회에 집중할 수 있어야 ‘정치적 리더’가 될 수 있는 법이다. 기회는 항상 혼자 움직이지 않는다. 때를 놓치면 위기로 돌변해 최악의 부메랑으로 돌아온다.

 

대통령과 총리, 도지사가 모두 나선 지금이 군산조선소를 해결할 유일한 타이밍이다. 쇠뿔은 단김에 빼야 한다. 전북 정치권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지금 당장 군산조선소 문제부터 풀어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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