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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군산공장 위기론, 해법 모색 머리 맞대

산자부·전북도·군산시 GM 노사 만나 대책 논의 /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 협력업체들 검토 요청도

 

한국GM 군산공장의 위기론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 지자체, 노사 등이 한자리에 모여 해법 마련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북도, 군산시, 한국지엠 군산공장 노사, 협력업체 관계자 17명은 지난달 30일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한국GM 군산공장의 현황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전망과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이승우 산자부시스템 정책관을 비롯해 김상철 자동차항공과 사무관, 유희숙 전북도 경제산업국장, 성종율 전북도 산업진흥과장, 한준수 군산시부시장, 한주호 한국GM 부사장, 이동우 군산본부장, 이정우 한국GM 협신회장, 채수완 군산공장 부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이동우 한국GM 군산공장본부장은 “군산시와 협력하고 있지만 GM차량의 판매가 저조해 직원들은 판매 물량에 따라 월 7일 정도 근무 중”이라고 현 상황을 밝혔다.

 

한주호 한국GM 부사장은 “정부의 CO2 관련 규제가 강화돼 군산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서 ”정부가 유예기간을 연장해 주는 등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는 이어 “GM은 한국 만의 메리트를 보고 있으며, 여러 차례에 걸친 회의를 통해 판매부진 등에서 벗어나 한국GM의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승우 정책관은 “CO2 규제는 전 세계적인 추세로 규제 완화 문제는 환경부 등에 업계 의견을 반영해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한국GM 협력업체들은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의 지원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검토를 요청했다.

 

자동차 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인 만큼, 정책개발을 위해 현지 확인을 통해 현실을 파악하는 등 국가 차원의 노력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이정우 협신회장(영신금속공업 회장)은 “한국GM의 협력사가 1·2차를 포함해 2315개에 달하지만 은행권에서는 협력사에 어음 할인도 해주지 않고, 이자도 5%로 상향 조정해 신규 투자를 하려 해도 대출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한국GM 철수설은 2013년도 제기됐으나, GM 회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면담을 통해 철수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정부가 관심을 갖고 있다는 신뢰를 보여주면 GM 본사에서도 적극 가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GM 군산공장 협력업체 (주)크레아 안준호 공장장은 “군산공장은 애초 수출 목적의 공장이었으나 2014년부터 수출이 막히면서 성장 동력을 잃어버렸다”며 “군산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고, 법인세 유예 또는 감면을 검토해 줄 것”을 건의했고, 채수완 군산공장 노조 부지회장은 “GM이 철수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비토권에 상응하는 안전망을 구축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이승우 정책관은 ”GM의 유럽 철수와 한국은 상황이 다르고, 신임 카허 카젬 사장도 한국GM을 살리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노사가 협력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GM에서도 물량 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희숙 전라북도 경제산업국장은 “협력사 입장에서 금융권 대출 비용, 세금, 전기세 등 고정비 지출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산자부에서 전북에 대한 관심을 보여 군산공장에 대한 GM의 추가 물량 배정과 정부의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군산시 국가산업단지에 자리한 한국GM 군산공장은 총 128만㎡의 부지에 26만대를 생산 가능한 2개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생산 차종은 쉐보레 올 뉴 크루즈와 올란도이다.

 

종사자는 2210명(정규 1938명, 사내협력업체 272명)이며, 1차 협력업체 35개(5700명), 2차 협력업체 101개(5000명)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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