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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브랜드, 가격 상승에 영향”

GS건설 자이 2년 연속 선호 1위
50대 이상 삼성물산 래미안 꼽아

아파트 브랜드가 집값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이 강한 가운데 GS건설의 ‘자이’가 2년 연속 소비자 선호 1위를 차지했다.

부동산114와 한국리서치가 지난달 23일부터 지난 9일까지 504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GS건설의 자이가 지난해에 이어 종합 1위 자리에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삼성물산 ‘래미안’, 롯데건설 ‘롯데캐슬’, 대우건설 ‘푸르지오’, 포스코건설 ‘더샵’ 등의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이번 설문조사는 상기도와 선호도, 보조인지도, 투자가지, 주거만족도, 건설사 상기도 등 6개 항목의 응답률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자이는 브랜드 최초 상기도(20%)와 선호도(18.9%), 보조인지도(90.6%), 투자가지(19.5%) 등의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연령대별 브랜드 선호도는 다소 차이가 났다.

30대와 40대는 자이를 선호한다는 답변이 각각 19.6%와 19.5%로 가장 높았던 반면 50대 이상은 래미안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20.8%로 가장 많았다.

브랜드 가치가 아파트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지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92.3%가 ‘영향을 미친다(50%)’거나 ‘매우 영향을 미친다(42.3%)’고 답했다.

하지만 원하는 브랜드를 선택하기 위해 비용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대답은 지난해에 비해 줄어들었다.

‘브랜드 때문에 비용을 추가로 낼 의사가 없다’는 응답자는 지난해 20.4%에서 올해 23.7%로 늘어났으며, 추가 비용을 어느 정도까지 지불할 수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구매계획 비용의 5% 이내’라고 답한 비율이 33.4%로 가장 많았다.

‘구매계획 비용의 6~10%’라고 응답한 사람은 지난해 32%에서 25.5%로 줄었다.

이는 그간 아파트 값 급등에 다른 피로감과 9.13 부동산 대책 여파로 의해 집값 하락 전망이 우세해지면서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어떤 경로를 통해 브랜드를 알게 되냐는 질문에는 △TV 방송광고(28.5%) △현장 또는 견본주택 방문(23.5%) △인터넷 등 온라인 광고(22.6%) △신문·잡지·브로셔 등 인쇄물(10.1%) △스마트폰 등 모바일 광고(6.5%) 순으로 조사돼 지난해보다 방송광고의 비중이 줄고 모바일 광고의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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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규 kanghg@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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