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군산사랑상품권 8일부터 판매…할인율 8%로 조정

올해 발행 규모 3000억 원…개인별 구매한도 월 70만 원
할인율 하향·소비지원 중단으로 골목상권 위축 우려

군산사랑상품권.
군산사랑상품권.

지난 2018년 9월 첫 발행 후 인기를 끌고 있는 군산사랑상품권이 올해 첫 판매를 시작한다.

상품권 발행 규모는 3000억 원이다.

다만, 관심을 모았던 할인율은 행정안전부의 운영지침 및 재정 부담 탓에 기존 10%에서 8%로 하향 조정됐다.

군산시에 따르면 오는 8일부터 금융기관(농협·전북은행·새마을금고·신협)과 ‘지역상품권 chak’ 앱을 통해 군산사랑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다.

개인별 구매한도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월 70만 원으로(종이 및 모바일 합산)제한했다.

군산사랑상품권은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자금 역외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사업 첫 해는 910억 원, 지난해는 4000억 원의 상품권이 팔려 나가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행정안전부의 ‘2019년 지역골목경제 활성화 우수 사업’으로 선정되며 지역을 넘어 전국적인 수범 사례로 인정받기도 했다.

실제 한국행정학회의 군산사랑상품권 경제적 효과 분석 결과를 보면 지난해 상반기 상품권 관련 업종 취업자는 전년 동기 대비 4500명이 증가했고, 금융기관 수신고(저축)도 4300억원이 올랐다.

또한 가맹점(8412개)의 매출도 상품권 사업 시작 전인 지난 2017년 대비 두 배 이상 뛴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올해부터 할인율이 줄어든 데다, 상품권을 쓰면 최대 2만원까지 환급해주던 사업도 전면 중단되면서 골목상권 위축 및 상품권 정책이 예전에 비해 시들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도 나온다.

지난 2018년 10월부터 시행하던 ‘골목상권 소비지원 사업’은 지난해 12월분 영수증 접수를 끝으로 사업추진이 중단된 바 있다.

한정된 재원으로 상품권과 소비지원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 가맹주는 “혜택이 줄면서 상품권에 대한 메리트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면서 “향후 할인율 유지 및 활성화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불가피하게 상품권 할인율이 줄어들고 골목상권 소비지원 사업도 중단되는 아쉬움은 있지만 모바일 군산사랑상품권과 연계한 공공 배달앱 개발 등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며 “골목 상권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차원에서 (시민들의)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환규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외교 ‘강행군’ 여파 속 일정 불참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전주시 6시간 28분 49초로 종합우승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통산 3번째 종합우승 전주시…“내년도 좋은 성적으로 보답”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종합우승 전주시와 준우승 군산시 역대 최고의 박빙 승부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최우수 지도자상 김미숙, “팀워크의 힘으로 일군 2연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