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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 기업인들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 지정 연장해야”

군산 최초 2년 지정 후 연장 처음, 타지역 1회 연장으로 3년간 지정
타지역 산업위기 경기적 요인 원인, 군산 경기적+구조적 요인 겹쳐
“군산시, 타지역보다 심각하고 오래 지속될 수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경. 전북일보 자료사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경. 전북일보 자료사진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 지정 기간 종료를 앞두고 군산시 지정 기간 연장 여부에 지역 내 기업인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선과 자동차 산업의 몰락으로 붕괴된 군산지역의 산업 체질 개선 및 활성화를 위해서는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 지정 기간 연장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군산시는 지난 2018년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으로 지정됐으며, 지역 내 기업들은 정부 지원을 통해 산업 체질을 개선 중이다.

특히 현대중공업과 GM 협력업체들은 강구조물 및 대체인증부품 등 사업다각화를 통한 일감 수주로 현재의 위기상황을 극복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오는 4월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 지정이 연장되지 못하면 사업다각화 및 업종전환을 진행 중인 지역 내 기업체들은 경영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최근에는 신종코로나까지 발생해 대중국 교역의 어려움과 생산량 등의 차질에 따른 관내 기업체의 피해가 크다.

실제 A업체는 중국 기업의 영업 중단으로 PVC 및 PP필름 원재료 입고가 중단돼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으며, 이로 인한 수익성 악화 등으로 경영에 직격탄을 맞고 있다.

더욱이 타지역은 애초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을 1년간 지정하고 이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지난해 2년을 연장, 오는 2021년까지 총 3년간 지정됐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경기 회복이 지연되고 있는 군산은 최초 2년 지정 후 연장 신청은 이번이 처음이다.

군산지역에 불어 닥친 산업위기 원인은 타지역과 다르다는 점을 배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경제 전문가들은 타지역 산업위기 원인을 조선업 경기 불황 등 산업 사이클에 따라 주기적으로 바뀌는 ‘경기적 위기’로 보고 있다.

반면 군산은 ‘경기적 위기’에 GM 군산공장 폐쇄 및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등 경기변동과 무관하게 돌발적으로 발생한 ‘구조적 위기’가 겹치는 유일한 지역이라고 분석한다.

김용환 호원대경영학부 교수는 “GM을 대신할 전기차클러스터의 정상화 및 그 효과는 내년 상반기에나 나타날 것으로 보이고, 군산조선소의 즉시 재가동은 사실상 어려운 상태”라며 “이러한 실정으로 군산지역의 경제적 손실 및 산업위기는 타지역보다 더 심각하고 오래 지속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고용위기는 지금보다 더 증가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 7일 산업부에 군산지역에 대한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 지정 연장을 신청했으며, 산업부는 다음 주 중 산업위기대응 실사단을 군산에 파견, 현장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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