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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다시 KTX역사 신설 주장, 지역균형발전 저해하는 소모전”

최근 일각에서 서전주권 역 신설 주장 제기돼 익산 지역사회 반발
익산역 사수 비대위 “익산패싱 방안 말도 안 돼, 지역 대응 필요”
국토부에 전라선 고속화 건의한 전북도 “신설은 고려대상 아냐”

박종완 익산 백제문화 개발사업 위원장·새만금코리아 홍보특보
박종완 위원장

국토교통부 용역 결과 경제성이 낮아 무산됐던 KTX 전북 혁신역사 신설 주장이 또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더 이상의 소모전은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할 뿐이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비등하다.

10일 박종완 익산 KTX역사 사수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이미 경제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된 혁신역 신설을 가지고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다시 여론 형성을 하는 것은 전북 전체 지역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최근 일각에서 호남의 관문인 익산역을 패싱하는 방안이 또다시 제기되고 있는데, 이는 희망사항일 뿐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소모전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고 지적했다.

익산시·전북도 등에 따르면 최근 일각에서 서전주권에 역을 신설하는 방안, 논산에서 익산을 거치지 않고 바로 전주를 잇는 방안, 경부선 대전역에서 전라선을 연결(대전~금산~완주~전주)하는 방안 등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3가지 안 모두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역을 신설하는 방안은 이미 국토부가 실시한 호남고속철도 김제역(전북 혁신도시역) 신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서 경제적 타당성(B/C)이 0.37~0.39로 1 미만을 기록했다. 이는 투자한 비용만큼 이익을 내지 못한다는 의미다.

나머지 방안은 천문학적인 예산과 지역갈등 초래 가능성 등 문제점을 안고 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에 전라선 고속철도 등 6개 사업을 건의한 전라북도 역시 기존 전라선 철도를 개량해 운행 속도를 높이겠다는 방안에 변동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지난해 11월 최초 건의 이후 비용이나 이용객 편의, 지역 갈등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올해 7월 수정안을 다시 국토부에 제출했고, 역 신설이나 노선 변경 등은 전혀 고려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박종완 위원장은 “익산시와 지역 정치권, 시민 모두 힘을 합쳐 호남의 관문인 익산역을 지켜내고, 전북광역전철망 구축 등 익산역을 중심으로 전북권 교통 편익을 증진시키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도 익산시 환경안전국장은 “지금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방안을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 전북의 균형발전을 위해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전북도의 건의가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송승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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