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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우여곡절 끝 '군산항 특송장' 설치

내년도 국비 대상 제외된 후 국회서 반영 및 확정
시, 18억 원 들여 군산물류지원센터에 설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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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특송장이 설치될 군산물류지원센터 /사진=군산시 제공 

속보=우여곡절 끝에 ‘군산항 특송화물통관장(이하 특송장)’이 설치된다.(11월 30일 7면 보도)

내년도 국비 대상에서 제외됐던 이 사업이 국회 심의에 반영된 후 극적으로 기사회생됐기 때문이다.

26일 군산시에 따르면 특송장 설치 사업과 관련된 예산(18억 원)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면서 내년도 정부 예산에 최종 반영됐다.

이에 따라 시는 확보된 국비 등을 통해 오식도동 소재 군산물류지원센터에 특송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진행된 기획재정부의 국가예산심의에서 관세청이 제출한 특송장 예산이 전액 삭감, 이 사업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해당부처의 예산 반영을 앞두고 군산항 통관장 설치에 대한 당위성 및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국가 재정운영 기조에 막혀 그 뜻을 이루지 못했던 것.

자칫 예산 미확보로 장기간 표류될 가능성도 있었으나 최종 열쇠를 쥔 국회에서 예산 증액 및 반영되는 반전을 이루면서 이 사업에 속도가 붙었다.

특송장은 X-Ray 검색기 검사 등을 통해 전자 상거래 물품 등을 취급하는 통관 시설로서, 군산의 경우 3300㎡의 규모에 X-ray 검색기 2기‧자동분류기‧컨베이어벨트‧마약 탐지견 등을 갖출 계획이다.

향후 이곳 특송장에서 연간 3000TEU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경제효과는 185억원, 고용효과는 1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군산항의 경우 지난 2018년 6000건에 불과했던 특송화물 반입량이 지난해 144만 건에 이를 정도로 크게 증가한 상태이며 올해도 100만 건을 훌쩍 뛰어 넘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런 실적에도 군산항에 특송장이 없다보니 통관절차를 위해 특송화물을 평택항이나 인천항 등으로 보낸 뒤 다시 대전 물류창고로 옮겨야 하는 번거로움과 함께 경제적인 시너지 효과도 전혀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그 동안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었던 군산물류지원센터에 특송장을 설치하는 문제도 올해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 건립·운영 요령’에 대한 고시 개정이 이뤄짐에 따라 해결된 상태다.

신영대 국회의원은 “특송장 사업이 관세청의 우선 추진 사업에 배제돼 기재부의 정부예산에서 반영조차 못했다가 국회단계에서 사업비를 전액 반영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특송장 설치로 인해 물류비 절감 및 배송시간 단축으로 이용자 편익이 증대할 뿐 아니라 군산항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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