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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근본적인 준설방안 마련해야”

한경봉 군산시의원, 대표 발의 건의만 채택

군산시의회가 ‘군산항 근본적인 준설방안 마련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20일 제2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한경봉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같은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날 한 의원은 “개항 124년이 된 군산항은 도내 유일의 무역항으로 군산은 물론 전주·익산·김제 등 소재 기업들이 생산한 제품을 적은 물류비용으로 전 세계에 유통할 수 있는 도내 유일한 통로”라며 “특히 거대한 중국 시장이 최단 거리에 있는 지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군산항의 경쟁력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해양수산부 발표에 의하면 지난해 군산항 수출입 물동량은 2169만 톤으로 전국 물동량의 1.4%에 그쳤으며 실적으로는 14개의 국가관리무역항 중 11번째에 머물렀다”면서 “이는 군산항의 낮은 수심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준설에 준설을 거듭해도 심각한 토사 매몰 현상 반복으로 도내 항만 수출 물동량의 80%, 수입 물동량의 40%가 군산항 대신 다른 항만에서 처리되고 있다는 게 한 의원의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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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저/한경봉 시의원

한 의원은 “군산항은 5만 톤급 2개 선석이 위치한 7부두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부두가 2~3만 톤급에 그치고 있고 5만 톤급 부두조차 계획 수심 14m가 확보되지 못하고 있다”며 “군산항의 경쟁력 약화는 심각한 토사 매몰 현상의 지속과 이에 따른 낮은 수심에 기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년 군산항 준설예산 200억 원 이상 확대해 줄 것과 군산항 제2준설토 투기장 조성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고, 완공 시까지 대체 투기장을 조속히 확보해 줄 것, 군산항의 근본적인 준설방안 마련 및 상시 준설체계를 신속히 구축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 의원은 “군산항의 경우 ‘항만법’상 국가무역항이자 정부가 운영ㆍ관리를 책임져야 하는 법정 항만인 만큼 정부에서 준설예산을 증액하고 상시 준설체계를 구축해야한다”면서 “군산항이 전북 경제를 이끌며 지리적 여건을 활용해 국제복합운송 거점항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시의회는 이날 건의문을 대통령비서실, 국회사무총장, 국무조정실장, 기획재정부장관, 해양수산부장관, 각정당대표, 전라북도지사, 군산지방해양수산청장에 송부했다. 

 

이환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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