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서동’, 편당 조회수 1만여회 육박
역사문화 캐릭터 활용해 백제 역사·시정 홍보
익산시 유튜브 채널 ‘서동’이 MZ세대를 사로잡으며 나날이 큰 호응을 얻어가고 있다.
시에 따르면 문화도시 조성사업 일환에서 익산의 역사문화 캐릭터인 ‘서동’을 활용한 버츄얼 유튜버 채널 ‘서동’을 전국 지자체 가운데 두번째로 개설·운영하고 있다.
버츄얼 유튜버는 컴퓨터 그래픽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실제 방송인의 행동이나 표정을 영상에 대신 표현하는 가상 캐릭터로서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혁신적 홍보 방식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를 통해 시는 서동부터 무왕의 일대기까지 다양한 역사 스토리를 다루는 콘텐츠 제작해 익산에 숨겨져 있는 설화와 전설, 유적·관광지 뿐 아니라 지역 행사와 축제 등 시정 전반에 대해 보다 재치있고 재미있게 홍보하고 있다.
새로운 홍보방식 탄생의 버츄얼 유튜버 채널 ‘서동’의 인기는 나날이 급상승 중이다.
.실제 자금까지 모두 5편의 동영상이 제작돼 송출됐는데 각 영상마다 평균 조회 수가 1만여회에 육박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간 제작된 영상은 지자체 최초가 될 뻔한(?) 버튜버 등장 및 소개, 스즈메의 문단속을 패러디한 익산시 소개, 공공승마장 홍보, 전북익산 밈을 이용한 아태마스터스 대회 홍보, 노래로 백제 짱 먹는 법 등이다.
‘서동’은 기존의 단순한 정보 전달 방식이 아닌 시청자와 함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서동에서 무왕이 되어가는 과정을 담으면서 시청자들의 관심과 활동에 따라 캐릭터가 진화하는 성장형 채널이다.
서동이 현실과 가상 세계에서 시청자들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이를 통해 지역 역사·문화를 포함해 전반적인 시정에 대해 보다 친근한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자 가장 큰 장점이다는 설명이다.
시는 연말까지 매월 2회, 새로운 영상을 제작·송출할 계획이다.
특히 기업이나 타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서동을 SNS에서 널리 알릴 콘텐츠도 구상하고 있다.
이밖에 서동∙선화 애니메이션, 서동을 주제로 한 시민 역사동아리 운영, 서동요 댄스·노래챌린지 등 서동(무왕)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등 역사문화도시 콘텐츠 강화에도 한층 박차를 가한다.
시 관계자는 “버츄얼 유튜버 채널 ‘서동’은 무왕의 도시 익산에서 서동을 다시 현대적으로 재탄생 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서동부터 무왕, 지역의 다양한 콘텐츠를 시민들에게 재치있게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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