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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근본적인 준설, 하역사가 나서야

더 이상 정부 예산에 의존할 수 없어
국제무역항 위상 지속 추락 우려 높아
일제히 비관리청 준설공사 추진해야

군산항의 고착화된 현안인 근본적인 준설을 위해 이제는 부두운영회사인 하역사가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정부의 유지준설 예산으로는 더 이상 현안 해결을 기대할 수 없어 군산항의 경쟁력이 갈수록 실추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매년 정부의 군산항 유지준설 예산은 약 100억원 안팎으로 이 예산으로는 항내 매몰되는 연간 300여만㎥ 토사의 1/3정도만 준설할 수 있을 뿐이다. 

유지 준설 예산이 미흡하다보니 전반적인 준설이 아니라 항내에서 우선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부두부터 준설이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매년 준설이 이뤄지지 않는 2/3의 양인 200여만㎥의 토사는 항내에 그대로 축적되면서 군산항의 수심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더구나 부두 규모별 준설 수심이 달라 준설 후 뻘의 유동성으로 곧바로 메워지는 점을 감안할 때 매년 정부의 유지준설 예산으로 찔끔 찔끔 일부 부두에 대해 진행되는 준설 공사는 예산의 낭비 논란은 물론 효율성마저 크게 떨어지고 있다.

이같은 문제점은 지난 1990년 금강하구둑 완공 이후 계속 제기돼 왔지만 3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 군산항은 수심 악화로 국제 무역항으로서의 위상이 크게 저하돼 도내 수출입 물량의 다른 항만 유출은 더욱 심각해 질 것으로 우려된다.

이는 도내 수출입 업체들의 물류비용 부담으로 이어져 기업들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등 지역경제에 적지 않은 타격을 안겨줄 것으로 보인다.

항만관계자들은 "군산항은 국가관리 무역항이지만 정부의 예산에 의존해 근본적인 준설 대책 추진을 기대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들고 "이제는 하역사들이 근본적인 준설을 통한 군산항의 활성화를 위해 비관리청 항만준설공사에 일제히 나서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들은 또 "매년 하역사들이 비관리청 항만준설공사계획을 수립, 군산해수청의 유지준설 공사시점에 맞춰 함께 준설공사에 나선다면 수심 악화 문제를 해소해 군산항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군산항의 최근 선석별 수심은  1∼3부두의 경우 계획 수심 7.5∼11m에 실제 수심은 4∼6m,  4부두는 11m에 6∼8m로 최악이며  계획 수심 11m인 5부두는 6∼9m, 12m인 6부두는 6∼12m, 12∼14m인 7부두는 6.5∼14m에 불과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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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의 근본적인 준설
안봉호 ahnb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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