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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용 세계화 꿈꾸는 애미킴 금파춤보존회 이사장

30일 국립무형유산원서 ‘백제 아리랑 2-대지로의 귀환’ 공연
"전주를 무대로 한국무용의 세계화 꿈꾸며 후학 양성에 앞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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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미킴 씨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지켜온 금파 춤의 전통을 지켜나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전주를 무대로 한국 무용의 세계화를 꿈꾸는 무용가, 금파춤보존회 이사장 애미킴(47) 씨의 말이다.

금파 고(故)김조균 선생과 무용협회 전북지부장을 지낸 고(故) 김숙 선생을 부모로 둔 그에게 춤은 생활의 일부였다.

유치원 시절부터 무용가 집안에서 약 45년간 춤을 접해오며 자연스레 전통춤의 맥을 잇는 금파춤보존회의 이사장으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금파춤보존회 이사장으로 금파춤 보존, 재해석 작업과 동시에 애미아트의 대표로 창의적인 춤을 창작해 세계화를 지향하고 있는 그가 현재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후학 양성이다.

김 이사장은 “일반인들의 무용에 대한 관심도가 낮고 전통예술을 접할 기회도 적어진 현재 많은 예술인이 설 자리를 잃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년 무용가들이 문제의식에 대해 더욱 직면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김 이사장은 오는 30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제자들과 함께 ‘백제 아리랑 2-대지로의 귀환’ 공연을 올리며 전통춤 보존에 앞장서 눈길을 끈다.

그는 “순수 예술을 접하기 어려운 젊은 세대에게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공연을 기획했다”며 "실제 이번 무대를 통해 농경문화를 바탕으로 발전한 백제의 이미지를 춤으로 표현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중예술이 없어 다소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도 있지만, 이번 공연으로 역사적인 측면과 교육적인 측면 등 새로운 전통을 전하고 싶었다”며 “여러 단초를 연구하고 모아서 궁극에는 역사성·대중성·축제적 양식을 모티브로 문명의 교차로였던 백제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70여 년 동안 보존되고 있는 금파 춤의 전통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해 온 지난 세월을 돌이켜보면 많이 힘들기도 해 포기하고 싶었던 적도, 꾀부리고 싶었던 적도 많았다”며 “하지만 한국 춤이 세계에 통할 수 있다는 꿈 하나로 지금껏 버텨왔다. 그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게 앞으로도 더 좋은 작품으로 대중과 호흡하는 금파춤보존회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전주 출신인 김 이사장은 전북사대부고를 졸업해 경희대 무용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그는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전문사를 졸업했으며 중국 중앙민족대학의 박사과정을 마쳤다. 그는 다수의 공연을 올리며 대중에게 실력을 검증받았으며, 제28회 전주시예술상과 제28회 전국국악대전 ‘지도자상’, 제13회 전북예술상 ‘전북예술작품상’ 등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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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파춤 #애미아트 #보존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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