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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하구둑 상류지역 매몰토사 준설 여론

하구둑 준공 이후 전혀 준설 안돼  
군산항 토사 매몰에 심각한 영향
군산항 수심악화로 경쟁력 저하요인

군산항의 토사매몰현상을 다소 완화하기 위해서는 금강하구둑 상류지역에 쌓인 토사를 준설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이는 금강하구둑에서 많은 토사가 내려와 군산항의 토사매몰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하구둑의 준공이후 준설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군산해수청과 농어촌공사 금강사업단 등에 따르면 군산항의 토사매몰현상은 지난 1990년 금강하구둑이 준공된 후 심화됐지만 하구둑 상류지역에서 매몰된 토사의 준설공사는 지난 30여년동안 단 한차례도 추진되지 않았다.

금강하구둑의 준공으로 바다 조류의 속도가 느려져 해수의 부유 토사가 가라앉는데다 금강하구둑 상류지역에도 하상이 드러날 정도로 많은 토사가 매몰됐지만 준설이 이뤄지지 않아 매몰된 토사가 주 2∼3회씩 개방되는 수문을 통해 군산항으로 쏠려 내려오고 있다.

특히 여름철 홍수기때에는 금강하구둑 배수 갑문의 개방 빈도가 높아 하구둑 상류의 토사가 엄청나게 밀려 군산항 방면으로 내려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군산항의 토사매몰량은 연간  300여만㎥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지만 이중 40%정도가 금강하구둑 상류에서 밀려오는 토사의 영향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군산항의 유지준설 예산은 연간 100여억 원에 불과, 매년 100만㎥정도의 준설만 이뤄지고 있고 하구둑에서의 수문개방으로 군산항은 준설 후 얼마되지 않아 또다시 매립될 정도로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특히 군산항의 유지준설 공사조차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하구둑의 수문 개방 빈도가 높은 홍수기를 피해 가을철 이후에 이뤄지는 실정이다. 

군산항의 토사 매몰은 수심 악화를 초래하고 이는 항만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져 도내에서 발생하는 많은 수출입물동량이 부산, 인천, 광양 등 다른 항만에서 소화되는 등 군산항의 대외 경쟁력은 전국 12위로 밀려나 있다. 

항만관계자들은 "하구둑 준공이후 상류지역에서는 많은 토사가 쌓여 가고 있는데도 준설이 이뤄지지 않아 군산항의 토사매몰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는 항만 경쟁력 저하의 요인이 되고 있다"고 들고 "군산항의 토사매몰현상을 다소라도 완화하기 위해서는 금강하구둑 상류지역에서의 준설이 적극 요구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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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토사매몰
안봉호 ahnb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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