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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따구리] 전주시정 어디로 가나

 

 

전주시정의 흐름이 요즘 심상치 않다.

 

민선3기 들어 추진하는 주요 현안들이 속시원한 돌파구를 찾지 못한 채 줄줄이 표류하거나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현안 가운데 일부는 중앙 관계부처와의 이해충돌에서 빚어진 불가피한 측면도 있으나 지나친 주민 눈치보기와 간부들의 무소신이 원인인 사례도 많아 시정에 대한 시민불신을 키우고 있다.

 

김완주 전주시장이 지난 18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연초제조창 부지 활용대책으로 제시한 지구단위계획 수립방침이 대표적인 사례다. 부지소유주 KT&G는 최근 전주시에 제조창 부지에 쇼핑몰 또는 전체부지 아파트건설 방안을 제시한 뒤 이들 안을 시가 수용하지 않을 경우 전북권 물류창고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최악의 경우 현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뜻이다.

 

그러나 김시장은 개발을 전제로 수립하는 지구단위계획을 이미 한차례 포기한데 이어 지구단위계획을 또다시 제조창 부지활용 대책으로 제시해 허무맹랑한 대책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시는 지난해 7월 제조창이 폐창된 이후 지금까지 4∼5차례에 걸쳐 부지활용 방침을 수시로 바꿔 왔으며 담배인삼공사가 올초 민간기업 체제로 전환된 상황변화는 간과하고 실효성도 없는 지구단위계획만 맹신하고 있다. 주민눈치를 살피는데만 급급하기 때문이다.

 

찬반논란이 팽팽한 경전철 역시 시는 그동안 제기된 반대논리와 경전철 대안에 대한 심도있는 검토작업은 제쳐두고 여전히 사업을 강행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업이 일방적으로 추진될 경우 지역사회의 혼란과 갈등이 불을 보듯 뻔한데도 일부 간부들은 아예 "잠잠했으면 좋겠다”고 말할 정도로 무소신을 드러내고 있다.

 

30년 숙원인 전주권 그린벨트 해제는 중앙 관계부처 반대로 답보상태가 계속돼 그린벨트 해제를 전제로 추진중인 시 현안들이 벌써부터 줄줄이 타격을 받고 있다. 이밖에 북부권 개발사업의 교두보가 될 35사단 이전, 터미널·교도소 이전 등 대단위 현안들도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1백만 광역도시의 청사진과는 웬지 어울리지 않는 모습들이다. 시민합의를 바탕으로 하면서도 소신과 일관성이 있는 시정을 기대한다.

 

/김현기(본사 사회부기자)

 

 

 

김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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