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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그룹, 대북사업 암운에 재정악화까지

최근 업계에서 '모락모락'했던 재무구조 위기설이 현실화하면서 현대그룹에 위기감이 도래했다.

 

17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주채권 은행인 외환은행과 채권금액 상위 3개 은행인 산업은행, 신한은행, 농협은 오는 31일까지 현대그룹과 재무구조 약정을 맺기로의결했다고 한다.

 

채권은행들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하는 이유는 쉽게 말해서 재정 건전성이 악화했기 때문이다.

 

현대그룹의 재정 상태가 채권은행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 것은 계열사의 전반적인 실적이 좋지 못한 탓이 크다.

 

특히 그룹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현대상선의 실적 악화가 큰 이유로 분석된다.

 

현대상선은 작년 글로벌 경기침체의 여파로 5천764억원의 영업손실을 냈고, 부채비율은 284%까지 치솟았다.

 

재무구조 약정이 체결되면 현대그룹은 부채비율을 줄이는 한편 유동성 확보와 생산성 향상 등 금융당국이 지정한 재무 표준에 맞추는 노력을 해야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계열사나 보유 자산 매각 등을 통한 군살빼기와 유상증자 등의 자구노력까지 펼쳐야 한다.

 

금융계의 한 관계자는 "계열사의 전반적인 실적이 좋지 않아서 재무 구조가 표준에 미흡하기 때문에 개선 약정 대상으로 분류됐다"면서 "채권은행과 함께 재무구조 개선의 노력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채권은행들은 앞서 지난달 말 주채무계열(대기업그룹)에 현대그룹을 포함했고, 이러한 소문이 시장에 흘러나가면서 현대상선과 현대엘리베이터 등 현대그룹 계열의주가가 급락하기도 했다.

 

현대그룹은 채권은행들이 재무구조 개선 약정에 포함하자 최근 실적이 개선된점을 들어 대상에서 제외해줄 것으로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그룹은 계열사인 현대아산의 대북사업이 22개월째 중단되면서 의기소침한 가운데 주력 사업 분야의 실적 악화로 재무 구조마저 삐걱하면서 엎친데 덮친격이 됐다.

 

현대아산은 그룹 전체 매출의 1∼2%에 지나지 않지만, 대북사업이 고 정주영 명예회장의 유지가 담긴 사업이기 때문에 중단이 없어야 한다는 현정은 회장의 의지가 확고하다.

 

그러나 현 회장이 작년 8월 북한 평양으로 건너가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직접 면담하면서까지 대북사업의 활로를 뚫어보려 했으나 결국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그룹은 해결의 실마리가 좀처럼 잡히지 않는 대북사업은 차치하고라도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부터 꺼야 할 형편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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