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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전북 건설업, 활로 없나? (하) 대책

대형 공공공사 입찰 참여 길 터줘야

지난 2008년 전북에는 성원건설과 성원산업개발, 신일건설, 제일건설, 중앙건설 등 5개의 1군 건설사가 존재했다. 2009년에는 엘드건설이 추가돼 1군 건설사는 모두 6개로 늘어나 2010년까지 도내 대표 건설사로 기조를 유지했다.

 

그러나 2011년 성원산업개발과 엘드건설, 신일건설이 부도나 1군에서 탈락했고 2012년에도 연달아 성원건설과 제일건설이 자금 유동성 부족으로 법정관리에 들어가 중앙건설 한 곳만이 남았다.

 

6월 현재 도내 1군 업체로는 중앙건설이 남아있지만 중앙건설은 부도로 법정관리를 받고 있으며, 건설 공사도 대부분 수도권에서 활동하는 등 사실상 도내에 1군 업체는 없는 실정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도내에는 중소형 업체들이 난립하고 있으며, 도내서 발주되는 대형 공공공사는 물론 민간공사 물량까지 타지 업체에 뺏기고 있는 실정이다.

 

도내 건설 전문가들은 '지역 건설사의 총체적 위기 직면'이라고 판단, 돌파구를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어려움에 직면한 건설업을 돌아보고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R&D 투자와 새로운 공법 개발로 원가절감은 물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장기적 안목에서 당장의 시공 실적에 치우치기보다 기술집약적인 성장이 필요해, 이를 위한 업계 간 협력도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전북의 경우 도내를 대표할 1군 건설사가 존재하지 않는 점을 감안, 다수의 중형 업체들이 모인 협력업체 구성 및 최저가 낙찰제 폐지, 원가계산에 따른 적정공사비 확보 등이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 윤재호 회장은 "대형공사에서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가산비율을 배점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지역업체 참여비율에 따라 가산비율을 적용하는 것은 실질적 효과가 미미, 참여도에 따라 배점을 줘야 업체 참여가 보장된다"고 조언했다.

 

또 "300억 원 이상 공사의 최저낙찰제도는 결국 자금력이 풍부한 대기업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발주되는 형태"라며 "중소기업은 기술적 경쟁력이 우위에 있다 할지라도 입찰에 참여하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 신영옥 회장도 "공구별·면적별 분할 가능한 공사는 사업초기부터 적극 분할 설계해야 한다"며 "이렇게 해야 지역제한 대상금액(100억원) 이하로 발주할 수 있어 지역업체 물량 확보를 이뤄낼 수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발주청에서 최종 낙찰가격을 반복적으로 반영해 설계에 적용하는 실적공사비를 내역서에 적용하고 있다"며 "이는 현재의 시장가격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시공의 현실성을 무시한 '갑'의 우월적 지위를 누리는 제도로 반드시 폐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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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모 kangmo@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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