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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3대 개발도시 미래 도시발전 좌우한다 (하) 전주 에코시티

건축 면적 너무 커 '건물 숲' 우려 / 공원부지 확대…친환경 개발 필요

▲ 친환경 개발지구로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전주 에코시티 조감도.
토지사용 방식과 항공대 이전 문제로 주민과 마찰을 빚었던 전주 송천동 에코시티 개발 사업이 올해 말 설계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개발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에코시티는 35사단을 임실로 이전하고 이곳을 개발해 전주와 완주군을 연결하는 사실상 통합도시의 표본이다. 사업 성공 여부는 녹지비율 확보와 원활한 교통망 확보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에코시티는 전주 송천동과 전미동, 호성동 일원 199만7713㎡ 규모 부지에 총 2515억원을 투입해 기부대양여 방식의 민간투자 택지개발사업으로 오는 2016년 3월 준공이 예정돼 있다.

 

이곳 일대는 35사단(1953년 창립)과 206항공대가 존재함으로써 군사보호구역, 비행안전구역 지정 등으로 재산권 행사에 제한을 받아왔다. 또 소음과 진동 등 기초생활권에 지장을 받아온 구역으로 북부권 개발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던 부지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지난 2006년 3월 (주)에코시티를 민간사업자로 선정한 뒤 개발을 추진해왔고 현재 토지보상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곳 개발지구의 가장 큰 단점은 건축면적이 너무 커 자칫 건물만 가득한 회색도시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에코시티의 토지이용계획을 보면 199만7713㎡ 가운데 도시기반시설용지가 109만6720㎡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주거용지가 83만3570㎡, 상업용지 4만990㎡, 업무용지 2만6433㎡, 공공청사 6만8773㎡, 교육시설 8만3367㎡ 등으로 계획돼 있어 개발도시 대부분의 부지에 건물이 들어서게 될 전망이다.

 

반면 공원·녹지의 경우 전체 면적의 25.6%로 다른 개발지구(14~20%) 보다 높게 책정, 개발지구 내 저류지를 중심으로 한 수변도시가 강조된다는 장점도 있다.

 

에코시티의 계획인구는 3만3000명으로 교육 부지가 부족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교육시설 부지는 총 8만3367㎡로 이곳에는 유치원 2곳, 초등학교 3곳, 중학교 2곳, 고등학교 1곳이 들어설 예정이지만 인근 완주군 및 익산에서의 인구 유입을 고려할 때 교육시설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

 

주차장 부지도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다. 에코시티내 주차장 부지는 총 면적의 1%에 해당하는 1만9990㎡로 모두 10개소의 주차장이 설립될 계획이지만 장기적으로 주차부지가 협소해 주차대란을 부를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장기적으로 전주-완주 통합의 지속적 재추진이 불가피한 만큼 통합도시로의 면모를 갖출 수 있는 표본적 모델 도시를 완성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특히 친환경을 강조한 에코시티인 만큼 에코시티 개발지구만의 특색을 갖춘 색채를 선정, 도시 이미지를 특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전주시내 한 공인중개사는 "도내 개발지구 가운데 에코시티 만큼 친환경을 강조한 사업이 드문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전주시가 약정서를 통해 개발방식을 환지방식으로 결정하기로 하고 약정서를 작성했지만 이후 환지 면적이 아닌 평가방식으로 변경, 토지주들과 마찰이 일고 있다"고 말했다.

 

한 건축사도 "친환경을 강조한 개발지구인 만큼 도시 색채도 에코에 걸맞는 통일성을 부여시켜야 한다"며 "전반적으로 건축 비율을 낮추고 공원부지를 확대하면 더욱 쾌적한 개발지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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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모 kangmo@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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