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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희 공교육살리기 학부모연합 전북지부장 "공교육 정상화, 교사들 사명감에 달렸죠"

학생인권조례로 생활지도 손 놔선 안돼 / 부모들도 교단에 신뢰감 주고 노력해야

‘공교육을 살리자’는 주장에 반대할 학부모가 과연 있을까. 조성희 상임대표(48)가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전북지부(이하 공교육살리기전북본부)를 따로 꾸린 이유다. 2009년 첫 발을 디딘 공교육살리기전북본부는 마음 맞는 학부모들의 소모임 형태다. 회원수는 100여 명 안팎. 회원수 늘리기·모임 정례화 등을 통해 몸집 불리기를 거부해온 공교육살리기전북본부의 목표는 그래서 아주 소박하다. ‘공교육 정상화는 바로 교사의 힘’이라는 것. 학력 저하 논란에 시달리는 전북 교육이 학력 신장이 되려면 교사의 사명감이 뒤따라야 한다는 철학이다.

 

“한국 교육의 정서상 입시를 떼놓고 갈 수 없잖아요. 하지만 전북 교육은 ‘학력 신장=입시 위주 교육’이라는 잘못된 등식에 갇혀 있습니다. 문제는 교사들이 생활지도를 놓았다는 거죠. 학생인권조례의 영향이 컸어요. 교사들이 생활지도를 못하면 면학 분위기가 흐리지는 건 시간 문제거든요.”

 

조 대표는 그 결과로 “전북의 거점대학인 전북대에 도내 학생들의 진학율이 50% 선에 그친다”고 지적했다. 전북대의 위상이 올라가고 커트라인이 높아지면서 타지역 학생들의 유입이 증가되는 현실은 전북지역 학생들의 학력 저하와 무관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 3의 학력 저하가 고3 학력 저하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 대학 진학과 취업까지 연결된다는 점에서 학부모들은 심각한 불안을 느낀다”고 했다.

 

또한 공교육살리기전북본부가 강조하고 실천해온 대목은 학부모 의식 교육이다. 조 대표는 “제발 내 아이만 우선하지 말고,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면서 “교사들의 사명감을 독려하는 것도 학부모의 역할”이라고 했다.

 

그 흔한 학원이나 과외 없이 자녀들을 원하는 대학·학과에 진학시킨 그는 ‘교사가 최고의 선생님’이라는 신념을 모든 학부모가 공감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교육 방식은 다양한 계층의 학부모들이 모여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에 그치지만, 각 학교로 돌아가 풀뿌리 공교육 강화운동을 한다는 점에서 중요도는 높다.

 

조 대표는 “사교육을 절대 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은 아니지만, 공교육이 바로 서면 굳이 사교육에 눈을 돌리지 않게 될 것”이라면서 “학부모들이 교단에 그런 신뢰감을 심어주고, 이를 견고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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