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향토문화연구인 정평모씨 〈성명학 기행〉시대 따라 변화되는 이름 진화과정 분석

   
 

요즘 불경기가 계속되다보니 취업이나 생계불안, 불투명한 미래걱정으로 사주, 점, 관상, 수상을 보러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성명학도 한 축을 형성하여 대중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매스컴에서 방영되고 있는 현실이다.

 

출생신고로 이름을 등록하는 일은 시·구·읍·면·동에 신고하면 되지만 개명은 법원의 문턱을 직접 넘어야 한다. 그러나 요즘은 개명이 쉬워졌다. 원하는 이름으로 쉽게 개명할 수 있게 하라는 대법원 추가결정이 있은 후 부터이다.

 

필자는 이 책에서 성명학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사주의 보완관계로서 성명학이 운용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작명가분들에게는 편협 된 작명이론과 소홀함을 경고하고, 일반 독자들에게는 보완을 중요시함으로서 집착과 맹신(盲信)을 경계하도록 권장했다.

 

이 책은 입문, 기행, 실전작명, 이론 편으로 구분하여 편집했다. 필자 자신이 호적과 가족관계 등록업무를 담당하면서 주민들과 나눈 따뜻한 대화를 경험담으로 실었다. 또한 기행 편에서는 장수지역에서 활동하는 작명가들을 만나 뵙고 그들이 전수하는 비전을 진솔한 기행담으로 기록했다. 특히, A B C D설로 나뉘어져 갑론을박하는 성명학 이론을 심층 분석함으로서 보편성과 학문의 일치점을 찾아 방향을 제시했다.

 

이 책은 일반 작명가들과 같이 자신의 이론을 정리하여 책으로 편집한 것이 아니라 각각의 작명이론을 분석하여 성명학의 바른 해석을 제시하고자 한 독특한 편집이다.

 

필자는 현직 공무원이다. 따라서 인용하고 있는 자료 또한 공부상으로 관리되고 있는 실증 자료를 활용했다. 시대를 따라 변화되는 이름의 진화 과정을 분석해 보고, 공무원, 수형인, 검사장에 이르는 이름을 성명학 이론에 붙여서 비교도 해 보았다. 전현직 대통령들의 이름을 주역으로 해설한 부분은 독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박근혜 대통령 선천수 42

 

良弓絶絃 來賊何防 좋은 활에 줄이 끊기니 오는 도둑을 어찌 막을까.

 

天地發動 求于盛策 하늘과 땅이 발동하니 구하면 계책을 얻으리라.

 

因人成事 豈非碌碌 사람으로 인하여 일을 이루니 어찌 푸르지 아니하랴.

 

福星來助 高名雨世 복성이 도우러 오니 이름이 높아 세상에 비를 내린다.

 

박근혜 대통령 후천수 54

 

名魁桂籍 紫府文章 빼어난 이름을 과거급제에 올리니 문장으로 관청에 출입한다.

 

日中爲市 橫財豊足 밝은 낮에 시장을 여니 횡재하여 풍족하다.

 

金鳴玉振 其聲大遠 금옥의 귀한 이름을 떨치니 그 소리가 크고 멀리 들린다.

 

才高文章 靑雲力能致 재주와 문장이 높으니 능력과 힘이 출세에 이른다.

 

이 책은 그동안 장수문화지에 Ⅰ,Ⅱ,Ⅲ,Ⅳ호로 연재가 되어 지역민들의 호응은 물론 검증을 거친 책이다. 출판을 위해서 그동안 보완 수정을 함으로서 그 깊이가 돋보일 것이다.

 

공무원도 자기 분야에 대해서 책 한 권 정도 펴낼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본다. 일처리를 신속하게 끝내는 메마른 감성보다는 업무를 민원인과 함께 공감하면서 즐기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향토문화연구인 정평모씨(59)는 장수 출신으로, 전라북도와 지역혁신협의회 공동으로 개최한 지역혁신대회에서 대상과 동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족보 인물사 단행본 〈화지산〉, 꽁트 〈진주 빛 30년 사랑〉 등의 저서가 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전북현대[CHAMP10N DAY] ⑥전북현대 가슴에 ‘왕별’ 반짝⋯우승 시상식 현장

익산익산경찰, 음주운전 집중단속

전북현대‘10번째 우승 대관식’ 전북현대, 전주성 극장으로 만들었다

전북현대[CHAMP10N DAY] ⑤함께 울고 웃었던 전북현대 팬들이 준비한 선물은?

익산익산 왕궁농협, 종합청사 신축공사 안전기원제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