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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따구리] 교육살리기 '십시일반'

정진우 기자(교육부)

지난해말 최규호 교육감이 일선 학교를 방문하는 자리를 동행취재했을 때의 일이다. 학교마다 최 교육감에게 하소연하는 내용이 엇비슷했다. 한마디로 예산을 더 달라는 하소연이었다.

 

“창문개량공사를 해야하는데 도교육청의 지원이 절실하다” “기숙사 보수공사를 위한 예산을 늘려달라”

 

일선 학교마다 시설투자나 교육관련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확보가 절실하다고 한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주고싶어도 줄 ‘돈’이 없다. 도교육청의 올해 예산은 1조6469억원. 결코 적은 액수가 아니지만 속사정을 들어보면 사정이 달라진다. 1조3000억원에 달하는 인건비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실질적인 교육SW 개선을 위한 교육사업비는 1700억원에 불과하다. 약 1300곳에 달하는 일선 학교(유치원 포함)의 요구를 들어주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액수다. 도세가 약하고 재정이 부실한 전북의 어두운 그림자를 재확인하는 셈이다.

 

관련 예산이 빈약한 탓에 하고싶거나 해야할 교육사업은 지금까지 희망사항에 그쳐왔다. 조금만 노력하면 지역사회의 전폭적인 지원을 얻고 지역사회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체화할 수 있는데도, 현실은 어둡기만 하다.

 

하지만 해법은 있다. 도교육청에 모든 것을 맡기기 보다는 도교육청-자치단체-기업 등이 머리를 맞대고 전북교육의 청사진을 함께 그려보는 것이 어떨까 한다. 자치단체나 기업이 지원하는 예산으로 학교수준을 끌어올리고, 이를 지역에 환원하는 방식이 됐으면 한다. 시·군이 학교에 도서·PC 구입비용을 지원하면, 학교는 도서관이나 전산실을 지역민들에게 개방하는 방법도 생각해봄직하다.

 

전북교육계의 올해 화두는 ‘십시일반’이 될 듯싶다.

 

정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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