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민 기자(경제부)
전주시와의 10여 개월에 걸친 줄다리기 끝에 홈플러스 전주점이 지난 6일 문을 열었다. 홈플러스 전주점 오픈 날 우아동 명주골사거리 인근 도로는 지·정체 현상이 빚어졌다.
또 인근 주택가에서는 홈플러스를 찾아온 고객들이 타고 온 차량과 원주민들의 차량이 엉키면서 곳곳에서 실랑이가 벌어졌다.
홈플러스 전주점을 구경하려는 인파와 오픈기념 한정판매 물건을 구입하려는 시민들이 대거 몰리면서 그동안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난 것.
물론 홈플러스 전주점의 오픈이 그동안 대형마트가 없어 이마트와 홈에버까지 장을 보러 가야했던 전주 동북부 지역 주민들에게는 좋은 일로 받아들여 질 것이다.
하지만 전주지역 중·소형 마트와 재래시장 상인들의 얼굴에는 주름살이 하나 더 늘었다. 홈플러스 전주점 오픈과 함께 전주지역 대형마트들의 기존고객 지키기와 새로운 고객모시기 전쟁에 불이 붙었기 때문.
오픈 당일 현장에는 전주지역 대형마트의 점정과 부점장, 직원들의 모습을 여러 곳에서 목격할 수 있었다. 이들은 각자 자신의 휴대전화를 들고 어디론가 전화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꼭 첩보영화를 보는 것 같았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홈플러스 개장이 우리 점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와 가격비교를 통해 좀더 싼 가격에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현장에 나오게 됐다”고 귀띔했다.
몇 일전 만난 전주지역 중형마트의 한 관계자는 홈플러스 오픈보다 이마트와 홈에버의 앞으로의 대응이 더 무섭다는 말을 했었다. 그리고 오픈 당일 중형마트 관계자의 말이 실감나기 시작했다.
대형마트들의 과열된 마케팅 전쟁의 ‘불똥’이 중·소형 마트와 재래시장 상인들에게 튀지 않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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